광고/네이버광고 / / 2020. 5. 24. 09:00

[네이버광고]CPC, CPM 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네이버광고]CPC, CPM 이란 무엇인가?

[네이버광고]CPC, CPM 이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네이버광고를 알려주는 초토일 입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잘 모르실수도 있는 부분인데요.

 

광고를 운영하실때 광고비 관련 하여 기본 용어를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가장 기본적인 단어 두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CPC와 CPM이라는 단어인데요.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접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광고운영할때 분명히 알고있어야 하는 단어들인데,

여기서 어떠한 의미인지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CPC란 무엇인가?

 CPC란 무엇인가?

CPC란 'Cost Per Cilck' 이란 의미로 "클릭 당 단가" 라는 말입니다.

풀어서 말씀드리면 광고중인 걸 한번 클릭하면 얼마의 비용을 낼지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한 클릭당 광고비용" 이라는 의미입니다.

 

CPC = Cost Per Click = 클릭 당 단가 = 한 클릭당 광고비용

 

위에 정리해둔 것 처럼 모두 같은 단어를 뜻합니다.

 

이제 CPC라는 단어를 보게되신다면,

'아~ 한클릭당 나가는 비용을 뜻하는거구나~'

라고 이해하시면 되는겁니다.

 

 

CPM이란 무엇인가?

CPM이란 무엇인가?

CPM은 "Cost Per Mille" 이란 의미로 "1000회 노출 당 단가" 라는 말입니다.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광고중인 것을 1000회 노출당 얼마의 비용을 낼지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1000회 노출당 광고비용" 이라는 의미입니다.

 

CPM = 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 당 단가 = 1000번 봤을때 나오는 광고비용

 

위에 정리해둔 것 처럼 모두 같은 단어를 뜻합니다.

 

CPM은 어렵게 느껴지실수도 있지만,

말그대로 1000번 노출시키면 비용이 발생한다고 이해하시는게 가장 빠릅니다.

 

 

CPC와 CPM에 관해 설명을 드렸지만, 

이해하시기 어려우신분들을 위해 간단정리 들어가겠습니다.

 

"CPC"는 클릭이라는 행동을 해야지만 비용이 발생하는겁니다.

CPC광고를 진행하는 상품 혹은 배너 등을 눌러야지만 광고비로 책정이 되어나가는것이죠.

이 부분은 CPC광고의 장점으로 적용되기도 하는데,

클릭이 되어야만 광고비가 청구되는 것이기에 몇번의 노출, 즉 몇번을 봐도 광고비는 청구가 되지 않습니다.

 

그에 반해,

"CPM"은 노출이라는 행동을 해야지만 비용이 발생합니다.

CPM광고는 'DA광고' 즉 배너광고 등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그리고 CPM광고는 선불일 경우도 있습니다.

미리 CPM단가를 정해서 얼마나 노출을 시킬건지 정한뒤 선불로 낸 후 정한 만큼만 노출시켜 광고비용을 지불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 CPC와 CPM은 간단히 어디에 쓰이는지 알려드리자면,

CPC -> SA광고 즉, 검색광고에 많이 활용됩니다.

CPM -> DA광고 즉, 배너광고에 많이 활용됩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편하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상 CPC와 CPM에 대한 설명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3줄요약

CPC는 "클릭 당 비용"으로 클릭을 해야지만 광고비용이 발생한다.
CPM은 "1000회 노출 당 비용"으로 노출을 해야지만 광고비용이 발생한다.

SA광고는 CPC, DA광고는 CPM으로 이용할 경우가 크다.

반응형
LIST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