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네이버광고 / / 2020. 1. 5. 18:51

[네이버광고]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의 심층분석 및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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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광고]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의 심층분석 및 활용방안

사이트 검색광고 파워링크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란?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어(키워드)를 검색 할 때,

검색한 검색어(키워드)와 연관된 웹사이트, 상품 등을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는 어디에 노출이 되는가?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는 네이버의 검색결과 화면 최상단에 노출된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검색해보면,

 

파워링크 'OOO' 관련 광고입니다. !

 

라는 문구를 볼 수 있을겁니다.

 

문구 아래로 총 10개의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여기가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가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그리고 다시 스크롤을 더 내리시면,

 

비즈사이트 'OOO' 관련 광고입니다. !

 

라는 문구가 보이며, 그 아래로 5개의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는 비즈사이트라는 영역으로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와 같은 광고이나

1~10번째 들지 못하여 비즈사이트라고 이름만 다르게 불리는겁니다.

 

쉽게 정리를 해서 말씀드리자면,

 

1~10위 사이트들은 '파워링크'

11~15위 사이트들은 '비즈사이트'

 

이렇게 정의가 되는겁니다.


그렇다면 1~15위까지의 순위는 어떻게 정해지는가?

순위는 네이버광고시스템에서 검색되는 검색어(키워드)의 단가, 즉 클릭당 얼마를 낼건지에 따라 정해집니다.

다른 업체에 비하여 광고비를 높게 낼수록 상위의 순위에 들어가는 시스템입니다.

 

간단한 이해를 위하여 한가지 예를 들어드리겠습니다.

 

예) 네이버 검색창에 양말이라는 검색어(키워드)로 사이트를 노출시키고 싶습니다.

이미 광고를 진행하고있는 A / B / C / D / E 라는 업체가 있으며, 

'내'업체는 파워링크 3위정도에 광고 노출하고싶습니다.

 

이때 각 업체들의 순위와 키워드 가격들은 이렇습니다.

 

검색어(키워드)의 1클릭당 가격(단가)

A업체 : 1000원 / B업체 : 800원 / C업체 : 600원 / D업체 : 400원 / E업체 : 200원

 

파워링크 순위로는

1위 A업체 / 2위 B업체 / 3위 C업체 / 4위 D업체 / 5위 E업체

순으로 노출되고있습니다.

 

그렇다면 '내'업체는 파워링크 3위로 노출하려면 검색어(키워드) 가격(단가)를 얼마를 사용해야하는가?

'내'업체는 3위 노출을 위하여 검색어(키워드) 가격(단가)를

C업체보단 높고 B업체보단 낮은 610원~790원의 가격(단가)를 광고비로 설정을 해야합니다.

 

그럼 파워링크에 노출되는 사이트 순서는

1위 A업체 / 2위 B업체 / 3위 '내'업체 / 4위 C업체 / 5위 D업체 / 6위 E업체

순서로 노출될 것 입니다.

 

이런식으로 광고비에 따라서 광고의 순위가 정해집니다.

 

네이버에서는 광고비를 산정하는 방법은 CPC로 계산을 합니다.

'Cost Per Cilck'의 약자이며, 클릭당 비용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CPC는 꼭 기억해두셔야합니다. 앞으로 광고 운영하는데 있어서 거의 모든 광고비 산정은 CPC로 합니다.]

 

위의 예시에서 A업체가 양말 검색어(키워드)로 1위로 들어가기위해 1000원을 CPC단가로 정했다고 한다면,

네이버 검색창에 '양말'이라는 검색어(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나오는 파워링크광고에서

1위 A업체의 사이트를 클릭해서 사이트 안으로 이동한다면

광고비로 1000원을 사용하는 겁니다.

 

1클릭에 1000원인데, 10클릭을 받으면 10000원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검색어(키워드)단가를 정할때는 광고비예산과 어떤 검색어(키워드)를 사용할 것인지 잘 생각하셔야합니다.

 

광고비가 사용되는건 상품이 팔렸을때 돈이 빠져나가는게 아니라

사이트를 클릭했을때 돈이 나가는겁니다.

상품의 판매와 관련이 없습니다.

 

이점을 유의하셔서 파워링크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비즈사이트'를 설명드리자면,

간단히 파워링크 1~10위에서 검색어(키워드) 가격경쟁에서 밀려난 업체들이 11~15위로 나오는겁니다.

파워링크 검색어(키워드) 가격단가들이

1위 1000원 / 2위 950원 / 3위 900원 / 4위 850원 / 5위 800원 /

6위 750원 / 7위 700원 / 8위 650원 / 9위 600원 / 10워 550원

일때, 550원 밑으로 나오는 단가들,

 

540원이하의 가격들은 제일 큰 금액부터

11위 540원 / 12위 530원 / 13위 520원 / 14위 510원 / 15위 500원

이런식으로 비즈사이트에 밀려나서 나오는 것이죠.

 

여기까지의 개념만 이해하신다면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 뿐만 아니라 네이버 광고를 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는 노출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 노출기간은 광고의 전략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일일제한금액을 정해놨다면, 일일제한금액에 다 차면 광고노출이 정지됩니다.

혹은 노출전략을 정하여 노출시간대를 정하면 그 시간에만 노출이 됩니다.

만약, 제한금액을 설정하지 않았고, 노출전략을 설정하지 않았는데 노출이 안된다면,

현재 운영중인 광고가 OFF로 꺼져있거나, 비즈머니(충전해둔 광고비)가 없는것이니 확인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를 운영하면 효과를 측정하여 알아볼 수 있나요?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를 이용하시면, 네이버광고시스템으로 들어가셔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노출수, 클릭수, 클릭율, 평균클릭비용, 총비용이 측정되어 나올겁니다.

노출수는 해당 검색어(키워드)로 검색하여 나이 사이트를 화면에 '보여졌는지' 이고,

클릭수는 해당 검색어(키워드)로 검색을 하여 나의 광고, 즉 사이트로 '클릭하고 들어왔는지', 입니다.

클릭율은 노출수에 비에 클릭수가 얼마나 되는지 퍼센트(%)로 나타낸것이고,

평균클릭비용은 총비용에대해 실제로 클릭수를 계산하여 평균적으로 나의 한클릭당 비용은 얼마가 들었는지 계산되는겁니다.

실제로 들어간 CPC비용을 말하는 겁니다.

총비용은 광고비로 얼마나 썻는지 총하계를 나타낸것입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노출수 : 나의 광고가 보여지기만 한 횟수

클릭수 : 나의 광고를 직접 클릭하여 들어온 횟수

클릭율 : 노출수 / 클릭수를 퍼센트(%)로 나타낸것

평균클릭비용 : 총비용 / 클릭수를 계산하여 평균적으로 들어간 1클릭당 비용

총비용 : 내광고가 노출되고 클릭하여 들어와서 쌓인 광고비로 총 들어간 비용

 

기본설정은 이렇게 되어있으나, 사용자 설정으로 변경하여 더 많은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설정에서 더 보실수 있는 데이터들은,

 

일반정보

캠페인 유형, 상태, 기간, 하루예산, 예산배분, 광고그룹수, 키워드수

 

성과지표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평균클릭비용, 총비용, 전환수, 전환율, 전환매출액, 광고수익률, 전환당비용(원), 동영상죄회수

 

기타

캠페인ID, 등록시각, 수정시각

 

이렇게 위의 데이터들을 설정하여 측정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데이터 중에서 어떤걸 위주로 써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추천드리겠습니다.

 

상품(물건)을 판매하시는 분들께서는

성과지표 : 노출수, 클릭수, 클릭률, 평균클릭비용, 총비용, 전환수, 전환율, 전환매출액, 광고수익률을

추가로 설정하여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더 자세하게 데이터를 뽑아봄으로써 어떻게 광고를 활용할 것 인지 알수있습니다.

일단 용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먼저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전환수 : 광고를 클릭하여 들어와서 유입된 고객이 상품을 사간 개수

전환율 : 전환수 / 클릭수를 계산하여 클릭 몇번에 전환이 이뤄졌는지 퍼센트(%)로 계산하여 보여주는 것

전환매출액 : 광고를 통하여 판매된 금액. 광고를 통해 물건을 판매하여 나온 총 수익

광고수익율 : 총 광고비 / 전환매출액을 계산하여 광고비 대비 얼마의 매출을 올렸는지 퍼센트(%)로 계산해 보여주는것

전환당비용(원) : 총비용 / 전환수를 계산한 것으로, 하나의 물건을 판매할때까지 얼마의 광고비를 사용했는지를 계산해 보여주는 것

 

위의 성과 지표들을 설정하신다면 관리하는데에 있어서 더 꼼꼼하게 광고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광고비 들어간 비용에 비해 얼마 수익이 얼마 나오지 않는다면

해당 성과 지표를 통해 어떤걸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 빠르게 파악이 가능해지는겁니다.

 

이것은 나의 돈을 지키는 방법이며, 광고비를 올바르게 쓰기위해 필요한겁니다.

이것들만 잘 이용하더라도 광고효율은 올라가실겁니다.

 

그리고 이것은 처음에 이용하시면 많이 어렵고 복잡하다고 느껴질겁니다.

하지만, 계속 이용하면서 배워가시는게 최고입니다.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 검색어(키워드) 설정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검색어(키워드)는 1차로 업체가 노출되었으면 좋을것 같은 검색어(키워드)를 사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검색어(키워드)의 광고금액 측정은 하루 혹은 한달에 사용할 수 있는 광고금액이 있다면, 그 금액에 맞춰서 계산 후 사용할 수 있는 적정선을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해당 검색어(키워드)로 몇순위에 들어갈건지 목표를 정하여 측정하는것도 좋습니다.

 

1번 하루 혹은 한달 광고비로 측정하여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를 운영할 경우,

장점은 안정적인 광고비를 사용하여 광고운영이 가능합니다.

단점은 순위에 보여지지않아 제대로 된 광고효과를 보지못할 수 있습니다.

 

2번 검색어(키워드)를 순위에 맞춰서 들어가는 운영을 할 경우,

장점으로는 많은 노출과 많은 클릭으로인해 매출을 높힐 수 있는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집니다.

단점으로는 과도한 클릭으로 인하여 많은 광고비가 지출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비에 비해 수익이 없을 수 도 있기에 모험이 되는 방법입니다.

 

안정적으로 광고운영을 하고싶다면, 1번을 사용하시고

공격적인 광고운영을 하고싶으시다면 2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의 심층분석 및 활용방안을 끝마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이트검색광고(파워링크)를 이용하시기 전에는 사이트 정비를 꼭 철저히 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정비도 되어있지 않는데 광고를 이용한다고해서 매출이 늘어나는것은 아닙니다.

물론, 광고를 이용하여 노출이 되기에 사용 안할때 보다는 하나라도 판매를 더 하실 수 있으시겠지만, 광고비로 사용하는것에 비에 매출이 안나오기에 적자를 보실 수 도 있습니다.

돈을 벌기위해 광고를 써야지, 돈을 없애기 위해 광고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점 꼭 유의해주시고 사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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